Home > 이번호 
북쇼핑
2011.1.1  통권 123호  필자 : 편집부  |  조회 : 3821   프린트   이메일 
[중국의 지역과 종족]
거자족(革家族)

거쟈족은 중국 꾸이저우성(貴州省)에 주거하는 농경민족 중 하나이다. 이들의 문화적 특징은 다른 민족과 뚜렷이 구별된다. 그중 부녀자들의 복장문화가 특이한데 특히 눈에 띄는 주홍색으로 수놓인 것들과 남색으로 염색된 수공예 중심의 전투복 차림의 복장이 특징이다. 가까이에 사는 먀오족(苗族)들은 거쟈족을 '거또'라 부르고, 한족은 '거얼'이라 부른다. 이들 스스로는 '거몽'이라 부르는데, 이것은 본토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자라난 사람, 순박하고 성실하며 부지런한 민족이라는 뜻이다. 중화 인민 공화국 건립이후 거쟈족은 계속해서 고유의 단일민족으로 인정받기 위해 계속해서 정부에게 요청하고 있다. 이곳은 해발 680-1000m의 산간지대이다.

인구와 분포지역

1984년의 <국가 지리학 잡지> 는 8만 명의 거쟈족을 종족 목록에 포함시켰다. 대부분이 꾸이저우성의 중부에 있는 총안진(重安鎭)에 둘러싸여진 산에 거주 하고 있다. 거쟈족으로만 구성된 가장 큰 마을은 400가구가 좀 넘는 펑시앙촌이다. 이외에 카이리(凱里)시의 롱창진(龍場鎭), 고우창촌, 깐바 등에 분포하고 있다. 한 때 거쟈족은 먀오족에 포함되어 인구가 집계되었는데 이러한 분류가 그들을 화나게 했다. 거쟈족은 자신들이 먀오족과 구분하여 인식되기를 바란다. 

마을분포와 가옥구조

마을의 분포는
작게는 20가구, 크게는 200가구가 있고, 300가구의 비교적 큰 규모의 마을도 있다. 방 구조는 보통 세 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매 칸 뒷부분에 침실이 있다. 중간칸은 손님을 위한 공간이고, 벽 위쪽으로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것은 '조상의 신성한 나무 북'을 걸어 놓는 용도로 쓰인다. 주방은 방과 연결 되어 있고 안에는 조리용 난로가 있다. 방의 측면에는 돼지 우리와 화장실이 있다.

언어

거쟈족어는 6개의 성조를 가지고 있으며 서부 허멍어파에 속하고 윈난성에 있는 몇몇 변형된 먀오족의 언어와 유사하다. 1933년에 선교사 M.H휴톤은 '거쟈족 언어로 표기하는 것은 점차 줄어들고, 허무족의 글자와 비슷하게 많이 쓰여진다'고 말했다. 1937년 한 거쟈족 찬송가와 교리문답이 출판되었는데, 휴톤 선교사의 책은 오늘날 거쟈족 사이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기원

거쟈족 사람들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의 이야기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아주 오래전에 높은 계급의 한족 군인이 아름다운 먀오족 소녀와 사랑에 빠졌고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는데 이는 그 당시에 알려져서는 안 되는 불명예스러운 것이었으며, 공식적인 그의 명예와 지위에 있어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었다. 결국 그 연인은 한족과 먀오족 사람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생활해야 했다. 그 시기를 거쳐 그들의 자손들이 거쟈족을 형성하게 되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거쟈족은 원래 서쪽으로 좀 더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사는 서부 먀오족의 흩어진 부족이라는 것이다. 

생활 풍습 및 문화

남자들의 복식은 소박하나 여자는 편장(便裝:평상복)과 성장(盛裝)의 두 종류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만큼 아름답다. 직접 수공으로 납염수화의(蠟染花衣)를 만들어 입는데, 천여 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나염복식(服飾)은 민족의 풍모를 잘 보존해 나타내고 있다. 여자는 8, 9세 때 부터 꽃을 납염하는 법을 배워 17, 8세가 되면 옷, 치마, 모자, 허리띠, 부채, 수건, 지갑 등등 어떤 도안이나 물품이라도 각종색상으로 아름답게 할 수 있을 만큼 능숙해진다. 

명절은 중국 음력을 따라 정월 초, 돼지잡기, 조상에게 제사 지내기, 친척 방문하기가 있고, 정월 보름에는 젊은 남녀가 루셩(芦笙—갈대로 만든 전통 취관 악기)을 불고 춤을 추면서 그들의 발을 밟으며 교제를 한다. 3-4월에는 청명절을 보내고, 7월 중순에는 '신미절(新米節)'이 있다. 또한 "하롱절(哈戎節)"이라는 독특한 풍속을 가지고 있다. 'Ha rong(哈戎)'은 거쟈어로 음역한 것으로 '조상에게 융숭하게 제사 지낸다'는 뜻이 담겨 있는데, 13년 또는 30년에 한번 열사흘 밤낮을 거창하게 경축활동을 하기에 소비가 심하므로, 근년에는 3일 내지는 5일로 축소해서 지낸다. 출타중인 거쟈족의 모든 사람이 귀향해 제사에 참여한다.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생각하며 조상을 숭배하고 토템사상과 도교사상이 있는 등은 여타 먀오족과 유사하다. 특히 도교의 영향이 커서 대문에 붙이는 것들이 많다. 

경제와 상업

이들은 벼농사를 주로 하며, 찹쌀을 주식량으로 한다. 토지가 제한되어 있어 옥수수와 벼를 같이 생산한다. 우경(牛耕)기술을 사용하고, 비료는 돼지, 소의 배설물로 만든 퇴비와 인분을 사용한다. 

정해진 날짜에 장이 서는데 농산품을 팔고 일용품을 산다. 이 장날에 가까이 사는 다른 소수 민족들과의 교역이 이루어진다. 어떤 마을에서는 상업으로 여행객을 접대하고 그들을 위해 문화 공연을 선보이기도 한다. 부녀자들은 여행객을 위해 수놓기, 납염한 공예품 등을 선보인다. 남자는 밭갈기, 물저장 등의 노동을 하고, 여자는 모심기, 풀베기, 수확에 참여한다. 노인과 아이들은 소와 양을 방목한다. 남녀가 균등하게 가사일을 돕고 아이들을 돌본다.

공예기술

대나무로 바구니와 방석을 짜고, 마을마다 목공, 철공이 있다. 은세공기술자들이 부녀자들의 머리 장식품, 목걸이, 팔찌 ,귀걸이 등을 제작한다. 부녀자들은 많은 시간을 들여, 자수와 납염을 하여 독특한 전통 민족 복장을 만든다.


혈족관계와 혼인, 양육

거쟈족은 남자의 어린시절 이름 끝글자와 그 아버지 이름의 앞글자를 연결하여 부계혈통을 이어간다. 혼인제도는
일부일처제로서, 갓난 아이였을 때, 부모가 정해진 날짜에 아이를 업고 서로 선을 보인 후, 결혼 약속을 한다. 결혼은 보통 남녀 20세 무렵에 한다. 결혼 후 새댁은 시댁에서 여러 날을 보낸 후에야 친정에 갈 수 있고, 농번기에는 시댁에 돌아와 농사일을 돌본다. 새댁은 첫아이를 낳아야만 비로소 그 집안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인정받게 된다. 아이가 만 한 달이 되면 축하 잔치를 하고 이날 비로소 혼수를 준비해 간다. 이제 비로소 남편가족의 구성원이 된 것이다.

거쟈족은 부친을 중심으로 한 핵가족이다. 부모는 막내 아들 집에서 함께 산다. 만약 자녀가 여자뿐이라면 아들을 얻어서 기른다. 보통 형제나 친척 중에서 양자를 들인다.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다. 아이들이 10세가 지나면 땔감을 줍거나 가축을 돌보거나, 손쉬운 농사일을 돕곤 한다. 여자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엄마로부터 자수, 나염, 옷 만드는 것 을 배우며, 남자아이는 아버지로부터 농사일이나, 루셩 부는 법을 배운다. 아이들은 정규교육을 받는 일이 많지 않고, 특히 여자아이는 공부하는 것이 훨씬 제한되어 있다. 

장례의식

사람이 죽은 후, 죽은 이의 영혼이 다시 환생 하리라 믿는다. 길한 묘지를 찾아 장사 지내는데 이것은 후대의 영예, 치욕, 안위의 좋고 나쁨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죽은 자의 길을 열어 그의 영혼이 다른 세계에 갈 때 그의 조상이 거기에 있어 같이 '나무북'에 들어가고 같이 생활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죽은 자의 가슴 부위에 "귀조무늬(歸祖花紋)"라 수놓인 것을 놓고(죽은 자가 저승 귀신을 막아내는 칼, 검과 같은 것), 또 "귀조죽"이라는 대나무를 같이 묻는다.

종교
종교의 비율은 정령숭배와 조상숭배가 90%로 가장 많으며, 도교 9% 기독교는 1%의 낮은 비율이다. 조상숭배가 최고 신앙이고, '신비한 나무로 만든 조상북'이 이들의 숭배 대상물이다. 조상북은 수시로 가족구성원 중의 각 가정으로 옮겨서 모셔진다. 전 가족은 조상북을 제사하는데 매우 성대히 거행되며, 가족적이며 전민족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기독교 상황
중국 내지 선교회의 M.H휴톤은 1949년 이전에 거쟈족을 대상으로 사역한 유일한 선교사이다. 1935년에 한 보고서에서 "우리에게 있어 가장 기쁘고 좋은 소식은 새롭게 세례를 받는 거쟈족을 얻는 것이다. 그것은 그 종족에게 들어가기 위해 9년 동안 기도했던 일을 기억하게 한다. 그리고 지금은 그곳에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이 6명 있고, 그들의 부인과 가족들도 복음에 관심을 보였다."라고 말했다. 1936년에 휴톤은 거쟈족이 드리는 예배에 방문한 것에 대해 언급했고, 1937년에 그는 거쟈족 세 가정이 복음화 되었다고 보고했다. 안타깝게도 거쟈족 기독교인들은 선교사들이 중국에서 추방된 이후로는 더 이상 믿음을 유지하지 못했다. 한 거쟈족 조사원은 "그들은 예수를 믿지 않고 선교사를 믿는다"라고 보고했다. 오늘날 약 200명의 거쟈족 기독교인들이 총안진에 살고 있으며, 예수영화가 거쟈어로 2008년에 완성되었으며, 거쟈어 성경은 부분 번역되었고, 현재도 번역이 진행되고 있다. 

거쟈족을 위한 기도제목
1)거쟈어 예수영화 DVD 배포를 통해 복음이 거쟈마을 구석구석까지 잘 전파되도록 
2)예수 믿은 거쟈족 제자들을 통해 가정교회 예배가 일어나고 부흥되도록
3)거쟈사전(중국어와 거쟈어)편찬과 거쟈 찬송가편찬이 이루어지도록
4)거쟈족을 섬길 사역자들을 보내 주시도록


 

정리 | 편집부

    인쇄하기   메일로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