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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화의 종착역을 보여준 중국 유대인(2)  2015년 12월호(통권 160호)
  카이펑 유대인이 자신들이 믿고 있는 유대교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비석을 자세히 살펴보면 유교와의 동화가 점진적으로 이뤄졌음을 확인하게 된다. ‘홍치이년비’는 이스라엘교(유대교)의 기원과 취지, 하늘에 대한 예배와 조상숭배, 카이펑 유대인 커뮤니티의 내력과 발전 역사, 이스라엘교(유대교)와 유교와 대동소이한 내용 등을 기록하고 있다. ‘정덕칠년비’는 유대교의 역사를 다시 한번 서술하고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에 대한 카이펑 유대인의 공헌을 기록하면서도 유가사상과 유대교의 일치성을 강조하고 있어 상당히 동화가..
은내천을 꿈꾸는 민들레 가정들 #14  2015년 11월호(통권 159호)
인간은 작은 존재이므로, 작은 것이 아름답다. 거대주의를 추구하는 것은 자기파괴로 나아가는 것이다. - 에른스트 슈마허 - 작지만, 큰 책 문고판의 힘최근에 출판계에 다시 문고판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한때 국내 문고판은 1960, 70년대에 을유문고, 삼중당문고 등으로 전성기를 누렸지만, 80년대 이후에 책의 고급화 추세가 이어지면서 거의 자취를 감추다시피 했습니다. 그러다 다시 저렴한 가격과 손바닥 크기의 들고 다니기 편한 책의 판형 때문에 주목을 받으며 각출판사에서 앞 다투어 책의 소형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핸..
몽땅 망가진 겨울옷가지들  2015년 9월호(통권 157호)
1997년 봄에 선교지에 도착해서 첫해를 보냈다. 그해 겨울이 가고 두 번째 봄을 맞이하면서 그동안 입었던 식구들의 모직 점퍼를 드라이클리닝 할 세탁소를 찾았다. 마침 건너편 아파트 입구에 새로운 세탁소가 입점했다. 그 세탁소는 보통의 세탁소가 아닌 것 같았다. 번쩍번쩍 거리는 금빛 간판을 단 것이 아주 근사해 보였다. 현지에서는 세탁사고가 많다고 들었기에 좋은 세탁소를 찾는데 신중을 기하고 있던 터였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처럼 신장오픈한데다 설비도 잘 갖추어진 세탁소니깐 괜찮겠지. 설마 세탁사고 같은..
   은내천 Y지역에 대한 선교적 고찰(#12) (이광근) 2015년 9월호(통권 157호)
   거자족(革家族) (편집부) 2011년 1/2월호(통권 123호)
   꾸이저우성(貴州省)북부 (편집부) 2010년 11/12월호(통권 122호)
   깐쑤(甘肅)지역 티베트족(藏族) 선교역사 (빌립) 2010년 9/10월호(통권 121호)
   장시성(江西省)먀오족(苗族) (편집부) 2010년 5/6월호(통권 119호)
   탕산(唐山), 따통(大同) (편집부) 2009년 9/10월호(통권 115호)
   후허하오터(呼和浩特), 난창(南昌) (편집부) 2009년 7/8월호(통권 114호)
   타이위엔(太原), 푸저우(福州) (편집부) 2009년 5/6월호(통권 113호)
   창샤(长沙), 충칭(重庆) (편집부) 2009년 3/4월호(통권 112호)
   뤄양(洛阳),시안(西安) (편집부) 2009년 1/2월호(통권 111호)
   시닝(西宁), 하얼빈(哈尔浜) (편집부) 2008년 11/12월호(통권 110호)
   광저우(广州), 난닝(南宁) (편집부) 2008년 9/10월호(통권 109호)
   정저우(郑州), 우한(武汉) (편집부) 2008년 7/8월호(통권 108호)
   청뚜(成都), 쿤밍(昆明) (편집부) 2008년 3/4월호(통권 106호)
   우루무치(乌鲁木齐),카쉬카르(喀什) (편집부) 2008년 1/2월호(통권 105호)
   난징(南京), 쑤저우(蘇州) (편집부) 2007년 11/12월호(통권 104호)
   따롄(大連),션양(沈陽) (편집부) 2007년 9/10월호(통권 1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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