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국에서의 사역
주님께서는 먼저 내게 중국에서 5년간의 준비를 통해 제3국에서 중국인 사역을 시작하게 하셨다. 현재 A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국인 선교사 훈련원 사역은 1년 6개월 과정이다. 중국 대륙에서 선발된 10명의 선교사 후보생들은 이미 1년의 과정을 마친 상태이고, 모든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대부분 인도와 중앙아시아, 중동, 이스라엘 등지로 파송될 예정이다. 아직은 개척 단계이기에 어려움도 있지만 그만큼 기쁨과 감사도 크다.
선교사 훈련원
A국에서의 중국인 선교사 훈련원은 총 4학기제로 영성과 말씀, 전문성과 선교개론 등의 이론과 실제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오후에는 영국선교사 부부가 영어를 지도하고 있으며 형제는 기타, 자매는 피아노를 필수로 연마하고 있다. 컴퓨터반도 운영하여 기본뿐만 아니라 고급 실력까지 이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베드민턴, 농구, 축구 등을 체육 시간에 하고 있고 수영은 필수로 50미터 왕복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감사하게도 주위에 유능한 교사들이 기쁨으로 섬겨주고 있다.
금요일 밤에는 광야로 나가서 광야 철야 기도회를 통해 야성(野性)을 키우고 있다. 무엇보다도 조직이 아닌 가족 공동체로 운영하고 있어서 사랑이 물씬 느껴지는 공동체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에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이곳 지역에 훌륭하신 선교사님들과 외국 선교단체들이 있어 양질의 강사들이 훈련생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역의 장점
A국에서의 중국인 사역은 중국 내에서 보다 보안상 안전적이며 마음껏 훈련을 할 수 있다. 찬양, 기도, 외부 활동과 각종 훈련 등을 다양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역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이다. 대학교 부근에서 사무실을 얻어 토요일 오후에 땅밟기와 중보기도, 전도사역을 할 수 있고, 주일에는 목회실습을 통해 사역을 경험하고 있다. 훈련생과 전도된 중국인 유학생과 일대일 사역을 통해 제자훈련 사역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앞으로 영어권 사역을 하게 됨으로 영어가 필수인데 이곳은 영어 배우기가 중국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환경이다. 또한 선교적으로도 전략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중국 화교들의 네트워킹을 통해 중국인 사역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넘어야 할 산
사역을 하는 가운데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비자문제이다. 현재는 이곳에서 2개월을 받고 다시 1개월 연장할 수 있어서 총 3개월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간 만료 시에는 반드시 중국을 들어갔다 와야 하는데, 이동하는 교통비가 만만치 않다. 오가는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도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런데다 지금 A국 정부가 비자기간을 줄이려고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그렇게 되면 비자문제로 인해 앞으로 이곳에서의 사역이 더욱 불투명하게 된다.
앞으로의 비전
앞으로 계속적으로 대륙이나 화교들 중에서 철저하게 선발된 훈련생들을 장기와 단기 코스로 나누어서 사역을 하려고 계획 중이다. 장기 코스는 해외 선교사로 파송하며 단기 코스는 중국 오지 파송을 목표로 두고 있다. 동시에 인도, 중앙아시아, 중동, 이스라엘에 본부를 두고 선교사를 파송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또한 선교센터를 세워 선교사 훈련, 선교사 자녀 케어, 선교사 연장교육, 국내(한국) 단기 선교사 훈련 등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이곳에 중국인 교회를 여러 곳에 개척(대학교 근처)하여 중국 젊은이들을 주님께 헌신하게 하는 사역을 위해 기도로 준비하고 있다.
협력해주세요
- 단기 전문인 선교사 지원: 피아노, 기타, 태권도, 수영, 워쉽, 운전, 미용, 의료 등으로 섬길 사역자.
- 선교센터 설립을 위해: 강의실, 숙소(훈련생, 장단기 선교사, 게스트), 식당, 운동장, 도서관, 기도실, 중국 신앙서적, 신학 서적, 성경 강해 등.
- 대륙 선교사들과의 협력: 중국 선교 헌신자 위탁교육(반드시 검증된 헌신자, 사명자)
처음 시도하는 사역이라 기대가 크다. 주님의 명령을 기쁨으로 순종 하도록 더욱 기도해주세요. 이곳에서 훈련받고 있는 중국인 훈련생들의 고백이 있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입니다. 주님 때문에”
왕요한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