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전체를 통해 하나님의 가르침을 알도록 중국은 지역에 따라 성도들의 성경에 대한 지식과 학습 정도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도들이 성경을 공부하게 되는 동기도 다양합니다. 중국 목회자들은 성경이 총체적인 복음임과 더불어, 성도들이 다방면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또한 성경을 가르칠 때 적절한 학습도구를 활용하여 성도들이 성경을 스스로 탐구하고, 묵상하도록 동기 부여를 해 주어야 합니다. 동베이(东北)지역의 한 교회 사역자는 “성도들이 성경공부를 할 때 마치 편식을 하듯이 시대적 배경이 복잡하거나, 선지서들처럼 예언적인 내용이 많은 성경은 피해가려고 하지요. 그래서 자신이 좋아하거나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성경만 고르는데, 특히 신약에서 예수님과 제자들의 이야기에 관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했습니다.
[기도] 주님! 성경이 어렵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 고민하는 중국 성도들에게 성경공부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아갈 수 있도록, 중국 목회자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적절한 학습도구를 찾아 잘 활용하며 가르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중국 성도들이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따로 구분해서, 마치 편식하듯이 성경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 전체를 통해서 영적 삶에 대한 성찰과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성도들의 제안을 분별하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중국 도시교회에서는 많은 성도들이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목회자가 자신들과 함께 사역에 대한 비전을 나누고, 기획하기를 바랍니다. 목회자들도 성도들을 초청하여 사역을 위한 토론 모임을 갖게 되는데, 어떤 토론은 사역과 섬김에 대한 새롭고 좋은 생각도 나옵니다. 하지만 어떤 토론은 너무 극단으로 치닫고, 운영과 효율성이라는 개념이 사역과 섬김을 위축시키기도 합니다.
[기도] 주께서 중국 목회자들에게 성도들의 제안을 분별하고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지혜를 주셔서, 목회자들이 사역에 적합한 섬김의 방법을 잘 가려서 시대의 변화에 잘 대응하기를 기도합니다. 중국교회가 상업주의에 휩쓸리지 않고 또한 이를 통해 목회자들이 성도들이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이 모든 일을 이루어가는 분이심을 신뢰하며,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나아가도록 가르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목양에 필요한 교재와 도서가 시의적절하게 공급되도록 한때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의 일부 지역이 엄격한 봉쇄 조치에 들어가면서 물류난을 겪어야 했다. 물류 공급의 차질로 인해 올해 신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도서기증 방식에 있어서 더 융통성을 발휘하게 했습니다. 비록 운송할 때 추가적인 노력과 시간이 더 필요했지만, 그 가운데서 신학교의 탄력적인 운영 협조와 조율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학교가 목양 관련 도서세트를 기증하는 것은 졸업생들을 귀하고 또 실제적인 자원으로 중시하는 것과 최전방에서 사역하는 그들을 돕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도] 아직도 코로나19가 되풀이되고, 곳곳에서 물류 공급이 제한될 때도 도서기증 사역에 있어서 유연하게 섬길 수 있게 하시며, 중국 사역자들이 목양에 필요한 교재와 도서, 필요한 여러 자료를 시의적절하게 공급받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이제 막 전임 사역자로 섬기게 된 졸업생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이들이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파악하여 성도들을 목양하고 교회를 돌볼 때 이러한 도서들을 잘 활용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플랫폼 노동’, 취업의 새로운 선택이 되다 중국은 새로운 취업 형태의 ‘플랫폼 노동’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비표준적 취업 형태로 단시간 노동자, 임시 노동자, 유연 취업 노동자들을 일컫습니다. 플랫폼 노동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이를 선호합니다. 또 플랫폼 노동은 자신들의 본업 외에 부수입을 올리게 해 주고, 동시에 자녀들을 돌봐야 하는 여성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끌어들입니다.
[기도]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취업의 형태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하는 가운데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직업을 찾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또 플랫폼 노동자들을 지켜 주시고 각 분야의 노동자들이 산업재해인정 및 배상, 소득보장, 건강 관리와 같은 권리가 보장되기를 기도합니다.
출처(사진포함) | <展望中华第> 185期 번역 | 공유호·중국어문선교회 협력선교사 |